Home > 관절클리닉 > 골절
골절
[ 정의 및 양상 ]
골절의 정의는 뼈의 연속성이 완전 또는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합니다. 정형외과 영역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으로 골절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수없이 많은 분류가 있으며 그 치료 방법 또한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 중에 흔히 금만 간 상태는 골절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금만 간 경우도 골절에 해당되며 이는 골절 분류 중 불완전 골절이나 비전위 골절에 해당됩니다.
[ 증상 및 치료 ]
진단은 대부분 방사선 사진으로 가능하나 골절의 정확한 위치나 진위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초음파, CT, MRI, 동위원소 검사등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동반손상 및 합병증이 있을 수 있는데 피부, 근육, 인대, 신경과 혈관손상 등이 흔히 일어나며, 그 외 다른 부위의 손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과다출혈로 인한 쇼크, 파상풍, 지방색전증, 국소 감염, 불유합, 부정유합, 관절 강직, 무혈성 괴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석고나 나무판을 이용한 응급처치와 특히 척추 골절 환자는 초기 고정 및 운반 시 주의를 요하며 기도 확보나 출혈 등 전신 상태의 체크도 중요합니다.
골절의 치료는 수술과 비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예전에 비해 요즘은 수술 기구 및 기술의 발달로 소아 골절, 비전위 골절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수술적 치료를 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