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척추클리닉 > 척추관절통증클리닉
척추관절통증클리닉
[ FIMS클리닉 ]
Functional IMS 치료는 영상으로 치료의 목표가 되는 부위를 찾아 그 기능을 회복하고 염증과 부종을 억제해서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디스크나 인대, 골조직등으로 압박된 신경은 염증반응과 함께 부종을 일으키고 이어서 통증유발물질의 축척, 허혈성 압박등으로 하지 또는 허리의 방사통을 일으킵니다.
본원에서 시행하는 FIMS 치료는 무균수술실에서 C자형 영상증강장치를 통하여 압박되는 신경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이곳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또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반복시술이 가능하고 1회 시술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수술의 적응증이 되는 많은 환자들이 현재 FIMS 치료로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고 특별한 합병증이 거의 없는 안전한 시술로서 본원의 척추전문의들이 시행합니다.
[ 신경성형술 클리닉 ]
특수한 관을 이용 척추신경 근처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조직과 염증을 기계적, 화학적인 방법으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본원에서는 여러가지 특수 관을 이용하여 병변 부위의 정확한 통증유발물질 제거, 염증, 유착, 부종의 제거를 시행합니다. 시술은 대략 30분 정도로 환자의 상황에 따라 입원 및 통원치료가 가능합니다.
병변부위에 따라 꼬리뼈를 통한 접근 및 추간공 접근이 있으며 수술이 아니므로 반복시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한번 이상의 수술로 경막외강의 유착이 심한 환자도 비교적 통증없이 간단한 국소 마취만으로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전신상태가 좋지 않거나 고령의 환자의 경우에서도 수술보다 전신마취 및 출혈의 위험이 적은 방법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본원의 비수술적 척추전문의들이 정확하고 안전하게 시행합니다.
[ 근골격계초음파 클리닉 ]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초음파는 정확한 진단 및 치료의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비입니다. 특히 근육, 관절, 인대와 같은 병변의 손상여부를 확인하는데 있어서 MRI 검사법등에 비해 저렴하고도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방사능의 노출이 없어 임산부 등에도 안전하고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연구된 문헌의 보고에 따르면 기존의 방식으로 무릎이나 어깨관절의 주사를 시행하는 경우 60-70% 가량이 관절주변에 부정확하게 주사가 이뤄지는 반면 초음파를 이용한 주사 시에는 95% 이상에서 병변부위로 정확한 주사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과정을 통해 치료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본원의 비수술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초음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프롤로테라피 클리닉 ]
인대증식치료 또는 인대강화요법이라고 불리며 고농도의 포도당주사액을 약해진 인대나 힘줄에 직접 주사하는 치료법입니다. 만성염좌로 인한 관절의 통증, 테니스엘보나 골퍼엘보 등의 팔꿈치 통증, 인대약화로 인한 만성어깨통증, 허리 및 천장관절 통증 등의 치료에 사용되며 조직의 염증반응을 통한 자연치유과정을 촉진함으로써 인대증식 및 강화를 이뤄낸다는 면에서 자가치료적이고 근원적인 치료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치료는 통상적으로 1주일 간격으로 4-6회 시행하며 치료효과는 다소 천천히 나타나는 관계로 약 3주 후에 치료효과 여부를 평가하게 됩니다. 주사 후 2-3일 가량 주사부위가 붓거나 화끈거릴 수 있으며 오한, 몸살 기운 등의 증상이 염증반응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치료에 따르는 정상적인 인체반응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치료 기전 자체가 염증반응을 통해 자연치유를 촉진하는 과정이므로 치료기간 동안 소염제 등의 항염증성 약물은 복용하면 안되겠습니다.
[ IMS 클리닉 ]
근육내신경자극술이라 불리며 근육의 일정부위에 바늘을 자입 후 신경 반사를 일으켜 비정상적인 신경의 정보 전달과정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캐나다 밴쿠버 Dr.Gunn에 의하여 개발된 치료법으로 분절성 신경병증 모델을 기본이론으로 두고 있으며 신경병증성 통증에서 척추 및 관절주위근육의 구축이 동반됨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치료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본 치료를 통해 운동기능을 개선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며 분절성 신경기능부전을 해소시키게 되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