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척추클리닉 > 경추질환 > 목디스크
경추질환
[ 정의 ]
목디스크는 목뼈와 목뼈 사이의 물렁뼈가 튀어나와 팔로 가는 신경이나 신경관을 누르는 현상입니다.
증상으로는 팔이나 어깨, 견갑부( 날개뼈) 주위로 뻗치는 통증이나 저린감을 호소하며 심한 경우 팔이나 손의 힘이 약해지며 팔의 굵기가 가늘어집니다. 또한 아픈 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통증이 더 심해지며 팔을 들면 통증이 좋아집니다.
[ 진단 ]
일반 X-ray로는 목뼈의 모양은 알 수 있으나 신경 압박은 알 수가 없으며, CT 나 MRI 를 찍어서 탈출된 디스크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 치료 ]
비수술적 치료
아주 심한 디스크탈출증이 아니라면 먼저 비수술적 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약물 요법이나 물리치료로써 대부분의 디스크탈출증은 호전을 보입니다.
보다 심한 통증을 호소하면 신경 주사 요법을 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요법
비수술적 요법으로도 호전이 없거나 아주 심한 추간판 탈출증이거나 팔이나 손의 근력이 떨어지는 소견이 있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 수술적치료 ]
골유합술
이 수술은 목의 전방으로 들어가서 탈출된 디스크를 제거하고 빈 공간에 뼈나 다른 뼈를 대체하는 인공 합성 물질을 채워 넣어서 뼈와 뼈사이를 유합시키는 방법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어지는 방법입니다.
인공디스크 치환술
골유합술이 뼈를 서로 유합시키는데 반해 이 수술법은 디스크를 제거하고 난 빈 공간에 인공 디스크를 넣어 줌으로써 정상적인 경추의 모션을 유지함으로써 골유합술의 단점인 인접 디스크의 퇴행성 촉진을 줄여 줄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후에도 보조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며 일상 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