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척추클리닉 > 척추의구조
척추의구조
[ 척추의 모양 ]
척추는 우리몸을 지탱하는 가장 중심되는 뼈대로서 경추, 흉추, 요추, 미추, 천추로 구성되어있으며 각각 경추는 7 개 , 흉추는 12 개, 요추는 5 개, 천추는 5 개, 미추는 4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 천추는 성인에서 5 개가 하나로 융합되어 있으며 미골도 4 개의 뼈가 하나로 합쳐져 있습니다.
척추의 전체척인 모양은 S 자 모양으로서 정상적인 경추는 앞으로 굽어져 있으며,(전만) 흉추는 뒤로 굽어져 있으며 ( 후만 ) 다시 요추는 앞으로 굽어져 있으며, ( 전만 ) 천추와 미추는 뒤로 굽어져 있습니다.
[ 척추의 구조물 ]
01. 척추뼈
척추뼈는 각 부위별로 모양이 조금씩 다르나 대표적인 요추의 경우 몸통( 척추체 ) , 척추경, 후궁, 상하돌기, 그리고 척추 돌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02. 디스크(추간판)
디스크는 척추와 척추 사이에 위치하는 물렁뼈로서 충격 흡수와 척추체의 안정에 관여합니다. 디스크의 구조는 내부는 젤과 같은 끈적끈적한 수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는 이 수핵을 감싸는 강인한 인대인 섬유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03. 후관절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는 디스크 이외에도 윗 척추뼈의 하돌기와 아랫 척추뼈의 상돌기가 후관절을 이루며 이 후관절은 디스크와 더불어 척추의 운동을 제한하며 척추의 안정화에 기여합니다.
04. 인대
척추는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척추뼈의 전면과 후면에 각각 전종인대 및 후종인대가 있어서 디스크와 함께 척추뼈의 움직임을 제한하며 안정화에 기여합니다.
05. 척추 주변의 근육
척추 주변에는 척추뼈를 지지하는 근육이 존재하며 전방으로는 복직근, 내복사근, 외복사근이 척추의 굴곡을 담당하며 후방으로는 다열근 수직근이 척추의 신전을 담당합니다.